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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UX

UX) 좋은 UX를 만드는 요소

by 이히힣 2022. 8. 23.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UX 7요소를 만드는 요소

 

 

1. 유용성(Useful) : 사용 가능한가?

유용성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목적에 맞는, 사용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에 관한 요소이다.

기능적으로 본연에 목적에 맞는 기능을 하는지가 중요하다. (+ 디자인은 기능 자체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심미적 기능을 제공)

 

 

 

2. 사용성(Usable) : 사용하기 쉬운가?

사용성은 제품이 본연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사용하기 쉬운가에 관한 요소이다.

가능한 단순하면서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

 

 

 

3. 매력성(Desirable) : 매력적인가?

매력성은 말 그대로 제품이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가에 대한 요소이다.

단순히 디자인이 좋은것도 중요하지만 이미지, 브랜딩 등의 여러 요소들이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켜

사용자들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 하는지가 중요하다.

 

 

 

4. 신뢰성(Credible) : 신뢰할 수 있는가?

신뢰성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믿고 사용할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이다.

제품의 결함, 제품이나 서비스 과장 홍보나 개인번호 유출 등 사용자의 신뢰성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장기적으로는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좋다.

 

 

 

5. 접근성(Accessible) : 접근하기 쉬운가?

접근성은 나이, 성별, 장애 여부를 떠나서 누구든지 제품이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이다.

고연령자를 위한 돋보기 기능,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안내 기능처럼 누구나 비슷한 수준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6. 검색 가능성(Findable) : 찾기 쉬운가?

검색 가능성은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가에 관한 요소이다.

ex) 유튜브

 

 

 

7. 가치성(Valuable) : 가치를 제공하는가?

가치성은 위에서 언급된 모든 요소들을 총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에 관한 요소이다.

사람마다 추구하는 가치는 각자 다르기 때문에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는 없지만 가능한 모든 요소를 고르게 고려하는 것이 좋고,

제품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찾아냈다면 그 요소에 집중하는 것도 UX를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전략이 될 수 있다.

 

 

 

 

 


User Flow

사용자 흐름(user flow)은 사용자가 제품에 진입한 시점을 시작으로 취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뜻하며, 보통 아래 이미지처럼 다이어그램을 그려서 정리합니다.

 

 

User Flow 다이어그램 작성법

 

 

 

  1. 직사각형 : 사용자가 보게 될 화면 ( ex. 회원 가입 페이지, 로그인 페이지 … )
  2. 다이아몬드 : 사용자가 취하게 될 행동 ( ex. 로그인, 버튼 클릭, 업로드 … )
  3. 화살표 : 직사각형(화면)과 다이아몬드(행동)를 연결시켜주는 화살표

 

 

User Flow 다이어그램을 그리면 좋은 이유

 

  1. 사용자 흐름 상 어색하거나 매끄럽지 않은 부분을 발견하여 수정할 수 있음
  2. 있으면 좋은 기능을 발견하여 추가하거나 없어도 상관 없는 기능을 발견하고 삭제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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