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ry

이노베이션 캠프 - WIL(3주차)

이히힣 2023. 7. 3. 02:35

 

Fact : 이번주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드디어 주특기 주차가 시작되었다!! 

이노캠 시작하기 전에 컴퓨터를 한 번 엎었는데 그 때 새로 깔았던 것들이 충돌이 되었는지 리엑트 버전이 바뀌지 않았다.. 

구글링을 해봐도 되지 않고, 기술 매니저님을 찾아가도 되지 않고!!! 결국 또 컴퓨터를 갈아 엎었다!!

사실 원장님께도 여쭤봤었는데 리엑트 버전이 다른 건 협업할 때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했지만 yml파일을 create react-app 할때마다 만들어줘야 한다는 귀찮음이 나를 이겼다...! 대체 왜 업그레이드 버전이 더 문제가 많은 것일까!!

 

리엑트와 자바스크립트는 Virtual DOM을 사용하여 전체가 렌더링되지 않고, 바뀐 부분만 렌더링 된다는 점과 상태를 바꾸기 위해서는 state로 바꿔야 한다는 점, 그리고 props로 데이터 정보들을 컴포넌트를 통해 전달 한다는 점이 다르다.저번주부터 공부했던 자바스크립트와 비교하면서 리엑트의 편리함을 다시 한 번 느끼고 있다. 

 

저번주에는 클론 코딩을 통해 실제 자바스크립트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그리고 이론 뿐만 아니라 실전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았는데  자바스크립트를 파기로 한 우리 스터디의 다음 목표는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를 공부하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했을 때 중요한 개념을 정하고, 각자 팀을 지어 주제를 정한다음 토요일에 발표하는 것이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빠짐 없이 달리는 열정 가득한 스터디워들 칭찬합니다👏👏 

이번주 발표가 우리팀이었기 때문에 정말 열심히 준비했다. 메서드(Method)와 this, new 연산자와 생성자 함수에 대해 공부하고 발표했었다. 대충 개념을 안다고 생각했었는데 공부하면 할 수록 모르는 것들이 계속 나왔고,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들을 우리 스스로도 많이 했다.

 

 

  

Feeling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결국 todolist 만드는 건 한참 지난 후에야 완성할 수 있었다.. 버튼을 컴포넌트로 만들어 놓고 거기에 onClick을 줬던 나... 이것때문에 몇 시간을 허비했던 걸까.. 동기분께 왜 안되는지 도저히 모르겠다 도움을 청했고, 서로 이게 왜 안되지 이러다 발견한.. 자존감 하락이다 정말 😭😭

 

사실 스터디 얘기를 다른 매니저님들께도 했었는데 지금은 리엑트에 집중하는게 좋지 않을까 염려해주시는 말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리엑트가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라이브러리이고, 앞으로 우리가 꼭 배워야 하는 타입스크립트 또한 자바스크립트의 이해 없이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스터디의 의의는 확실하다 생각한다. 나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우리 스터디원들이고!!

다만 리엑트에 집중하라는 말 또한 맞는 말이기 때문에 매니저님께 여쭤봤는데 리엑트 또한 배우면 배울 수록 알아야 될 것이 많이 있다고 한다. 매니저님과 얘기하면서 든 생각은 내가 알던 리엑트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욕심을 내보려고 한다! 일단 리엑트 주차에서 심화학습으로 나온 레벨 5까지 다음주 주말까지 하는게 목표이다!! 사실 굉장히 빠듯한 목표라서 조금 미뤄질 수도 있지만! 이번 주특기 주차가 끝나기 전까지 레벨 5까지 완료하고, 조그만한 개인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는 것이 목표이다!!

 

 

 

Finding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이제 자바스크립트로도 리엑트로도 todolist 만드는 것은 두렵지 않다!! 앗 수정을 제외하고... 

아직 자바스크립트로 내가 구현하려던 수정 부분을 구현하지 못했다.. 흠... 이번 주특기 주차가 끝날때쯤 다시 한 번 도전해보려고 한다! 더블 클릭하면 수정할 수 있게 나오는 건 사실 아직 감이 안잡힌다..

 

이렇게 본격적인 발표는 대학교 다닐 때 이후로 한 번도 해 본적 없었는데 이번 스터디 발표에서 오랜만에 발표를 하려니 가슴이 콩닥 콩닥 뛰었다..! 내가 공부한 것을 팀원들이 알 수 있게끔 전달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어려웠고, 말을 논리적이게 하는 연습을 한 거 같아 좋았다. 남은 스터디 학습도 발표도 힘내보자!

 

 

 

Future : 배운 것을 미래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todolist는 간단하지만 CRUD의 가장 기초적인 프로젝트이다. 이번 학습을 완료함으로서 프로젝트에 대한 부담감보다 기대를 하는 것이 이번 주특기 주차 목표이다!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프로젝트에서, 또 현업에서 자바스크립트 때문에 힘들어 하는 일이 다신 없길..🙏

또한 지시 뿐만 아니라 내가 아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또 다른 목표이다!

 

 

 

이번주 공부하며 느낀점.

리엑트 화이팅..!

 


4주차 목표!

레벨 5까지 해보자! 

 

 

⭐️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자! 어제의 나보다 잘 하면 된다⭐️